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07:05
본문
Download :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hwp
다음에서는 이것을 기술 ·교육적 측면에서 재검토함으로서 정보화 교육의 의미와 그 방향성을 거듭 확인해보려고 한다. 그 첫 번째 것은 ‘반작용적(Reactive), 상호작용적(Interactive), 그리고 순작용적(Proactive) 전개’(Tomson & Jorgenson, 1987)로 요약되는 모형이다.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
다. 기술적 이론(理論)은 정보기술의 전개과정을 통해, 그리고 교육적 측면은 교육이론(理論)적 전개를 통해 살펴 보겠는데, 지면상의 이유로 여기서는 간단히 그 요점만을 다루도록 하겠다(강인애, 1997b 참조).
1. 정보기술의 전개 과정
정보기술의 전개 과정은 한마디로 1) 중심화에서 탈중심화로, 혹은 고립적(중심화와 유사한 definition 으로서) 현상에서 네트워크화(또는 혼합화(hybrid)) 현상으로, 2) 시스템적 통제에서 사용자측 통제로, 3) 고정적 속성 에서 유동적 속성 으로, 그리고 4) 주변적 기능과 역할에서 중심적 기능과 역활로의 alteration(변화) 라고 할 수 있다아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세 가지 모형을 상정해보았다.정보화교육 ,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사범교육레포트 ,
정보화교육
Download : 정보화 교육을 위한 이론적 재검토.hwp( 99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Ⅲ. 정보기술과 교육이론(理論)의 전개 과정
앞에서 포스트모던과 정보화라는 우리 시대의 사회·文化적 이론(理論)을 통해 정보화 교육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통제의 주체가 누구인가에 있다아 점차 시스템 통제적 상황에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에게로 통제권이 옮겨가는 그 정도의 차에 따른 분류가 된다
두 번째 정보기술전개 단계를 보여주는 모형은 Zubof((1988)의 이론(理論)을 근거하여 ‘1) 자동화, 2) 정보상향흐름(Infomating up), 3) 정보하향흐름(Informating down), 4)조직변형화(Transformating)’로의 분류가 있다아 이 분류 역시 약간의 정도 차이가 있을 뿐 Tomson과 Jorgenson이 제시한 정보기술전개 모형과 매우 흡사한데, 이 모형의 속성 은 앞 모형에서의 ‘순작용적(Proactive)’ 단계를 ‘조직 변형화’라는 단계를 통해 좀더 자세히 설명(說明)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Zuboff의 마지막 단계…(省略)
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화, 정보기술과 교육이론의 전개 과정에 관련되어 설명했습니다.






순서
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화, 정보기술과 교육이론의 전개 과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