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x.kr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 > ccx7 | ccx.kr report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 > ccx7

본문 바로가기

ccx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4:36

본문




Download :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hwp





다음으로, 성장관(成長觀)은 서양교육의 비주류로 소크라테스에서 처음 되어, 18세기 루소에 이르러 만개되었으며, 페스탈로치와 프…(To be continued )
주형관은 쉽게 말해 아동은 백지상태이므로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된다는 말이고 성장관은 학생의 특성(特性)과 소질에 맞추어서 교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행동주의나 영국의 서머힐(Summerhill)과 같은 극단적인 사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육사조는 두 가지 교육관을 어느 정도 절충한 형태로 나타낸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존 로크(John Locke)가 있으며, 그는 아동은 텅빈 존재, 백지적 존재로써 본유관념이 없으므로 후천적인 교육環境(환경)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두 교육관은 반대적인 차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교육철학에서 중요한 내용이니 읽으시고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Download :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hwp( 86 )


교육철학에서 중요한 내용이니 읽으시고 좋은 자료(data)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후에 행동주의 교육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서양에서 두 가지 교육관, 즉 주형관과 성장관에 관하여 기술한 간단한 서평입니다. 개인보다 사회가 더 중요시 된다는 것이다. ,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사범교육레포트 , 주형관 성장관 교육철학 존로크 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낭만주의교육 주지주의 교육



다.주형관은 쉽게 말해 아동은 백지상태이므로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된다는 말이고 성장관은 학생의 특성과 소질에 맞추어서 교육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아무 것도 가지고 태어나지 못한 아동에게 일정한 교육내용을 전달하여 그 사회에 적합한 인간, 즉,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

설명



순서

서양의 교육전통을 보면 아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는‘주형관과 아동이 타고난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을 교육이라고 보는‘성장관이라는 두 가지의 교육관이 존재해 왔다.


서양의 두 가지 교육관(주형관, 성장관)

서양의 교육전통을 보면 아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보는‘주형관’과 아동이 타고난 잠재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주는 것을 교육이라고 보는‘성장관’이라는 두 가지의 교육관이 존재해 왔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내용에서는 아동을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 내기 외해서는 사회적 관념을 가르쳐야 하는데, 이를 위해 文化(culture) 적 유산 중 core적인 것을 골라 체계화시켜 교과로 만든 다음 이를 전수하였고, 교육내용으로 체계적인 지식을 중시한다고 해서 이러한‘주형관’을‘주지주의 교육’이라고도 부른다. 행동주의나 영국의 서머힐(Summerhill)과 같은 극단적인 사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교육사조는 두 가지 교육관을 어느 정도 절충한 형태로 나타낸다.





레포트/사범교육
주형관,성장관,교육철학,존로크,소크라테스,페스탈로치,낭만주의교육,주지주의,교육,사범교육,레포트
서양의%20두%20가지%20교육관_hwp_01.gif
서양에서 두 가지 교육관, 즉 주형관과 성장관에 관하여 기술한 간단한 서평입니다. 이렇게 주형관을 주장한 학자들은 인간이 출생 시에 아무런 본유관념(innate ideas)도 갖지 않으며, 인간의 선악은 의도된 環境(환경), 즉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두 교육관은 반대적인 차이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기서 교사는 배우는 사람이 필요로 하는 교육내용, 즉 지식을 소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주형관’에 근거한 교육은 지식을 소유한 교사중심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먼저, 주형관(鑄型觀)에서는 인간이 출생 시에 아무런 본유관념(innate ideas)도 갖지 않으며, 인간의 선악은 의도된 環境(환경), 즉 교육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ccx.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ccx.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