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x.kr [사회과학] 정신사회 작업치료 example(사례) 보고서 > ccx4 | ccx.kr report

[사회과학] 정신사회 작업치료 example(사례) 보고서 > ccx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ccx4

[사회과학] 정신사회 작업치료 example(사례) 보고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01:50

본문




Download : 정신사회최종.hwp




이후 아동이 자라면서 분유, 이유식으로 바꾸었다. 어려서부터 현재까지도 모자는 절대 쓰지 않고, 언어적 문제로 인하여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지만 관심을 가지고 보기는 한다. 아직 말을 잘 못 알아듣기 때문에 시력 검사를 하지 못했다.

사상 복지관에서 언어, 조기치료, 체육을 매일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치료를 받고, 서면 메디컬 센터와 개금 복지관에서 SI 치료를 받고 있고, 인제대에서 하는 아동치료를 희망하여 받고 있다아 치료실은 아동이 산만하지 않고 집중을 잘할 수 있도록 치료사 한명을 전담하여 평가하고, 한 번에 한 개의 장난감을 제공하였다.
2
2
5
평가일자 : 1차 - 2007년 11월 8일 (F001호) 치료일자 : 1차 - 2007년 11월 22일 (F001호)
7
정신사회 작업치료 사례보고서

3

아동의 발달은 처음에는 모유를 처음 하였으나 수유 시 잘 빨지 않았다.
Bladder management

Grooming
7

성 별 : 남 / 여 생년월일 : 2001. 11. 20
아동성명 : 좌○○ 진 단 명 : 발달장애
바지는 입으라고 지시하면 입을 수 있음. 지퍼는 올려줘야 함.
2
1. 수행영역

Walk/wheelChair/crawL

순서
평가도구는 수행영역에서 아동의 독립적인 ADL 수행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Wee-FIM을, 부모님의 인터뷰를 통해 일상생활의 작업 수행을 알아보고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서 COPM을 사용하였다.
Comprehension
혼자 갈 수 있으나 아동은 같이 가자고 함, 바지 올릴 때 지퍼는 부모님이 올려줘야 하고, 뒤처리는 부모님이 해주셔야 함
4
Ⅲ. 평가
Stair
셔츠 들고 있으면 혼자 팔 넣을 수 있고,
2차 - 2007년 11월 15일 (F410호) 2차 - 2007년 11월 29일 (F410호)
정신사회 작업치료 example(사례) 보고서


독립적으로 가능
Ⅰ. 신상정보
현재 아동은 통증에 약간 둔하지만 양호하고 무등, 미끄럼틀, 그네와 같은 활동적인 놀이를 좋아한다. 12개월 이후에도 눈 맞춤이 안 되었고, 16개월 때 걷기 처음 했으며 3세가 지나서 언어를 처음 했다. 어려서부터 침을 흘리는 일은 없었으나 입 주위에 묻은 것은 바로 알아차려서 닦는다. 임신기간은 40주, 어머니의 나이는 40세, 제왕절개로 분만하였다. 멜로디, 청소기 소리는 좋아하는 반면 드라이기 소리나 풍선 터뜨리는 소리는 싫어한다. 3세 때 누나가 진단을 받을 때 같이 한마음 병원 아동정신과에 갔으나 말을 하지 못하고 의사소통하는 데 문제가 있어서 진단을 받지 못하였다. 아동의 발달 수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DDST-Ⅱ를 사용하였다. 출생 시 몸무게는 4kg으로 종합병원(부산 보훈병원)에서 건강하게 태어났다. 가족은 아버지, 어머니, 누나, 본 아동으로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누나 또한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다아 본 아동의 임신 중 어머니의 상태는 누나의 장애로 인하여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았으나 아픈 곳과 복용한 약물은 없었다. Ⅱ. 평가도구
Tub, Shoer

아주 가끔 화장실 가기 전에 변실금을 하는 경우 있음
전화 사용할 수 없고, 식료품 분류 할 수 없음.
Self-care

Problem solving
순차적인 것(밥 먹고 반찬 먹는 것)안됨
Chair,
독립적으로 가능하나 어두운 곳을 무서워해서 부모님과 같이 가자고 함.
총 점
6
cognition
-cation
2
한번도 혼자하게 시켜본 적 없음
독립적으로 가능
Transfer


혼자 떠먹을 수 있고, 반찬은 숟가락에 올려줘야 함.
정신사회최종-9622_01.gif 정신사회최종-9622_02_.gif 정신사회최종-9622_03_.gif 정신사회최종-9622_04_.gif 정신사회최종-9622_05_.gif
정신
본 아동은 2001년 11월 20일생으로 현재 만 6세 된 남자아동이다.
수행요소에서 감각은 시각, 청각, 고유수용성, 전정, 촉각 등에 대해 observation을 하고 부모님의 인터뷰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드러나는 감각조절의 문제점을 찾아보기 위해 short sensory profile을 시행하였다.
양치할 때 부모님이 치약 짜주고 닦는 거 까지 다 해 줌
Memory
Bathing

5
Sphincter control

70
[사회과학] 정신사회 작업치료 example(사례) 보고서
혼자서 할 수 있음, 소변 조절 가능
Eating
독립적으로 가능
지시하면 간단한 것은 입을 수 있음.
상대방이 말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음
설명
Dressing upper
할 수 있다고 부모님은 생각하지만
진 단 일, 장 소 : 2006 . 11월 부산 백병원. 평 가 자 : 허준, 박신혜, 장혜림, 김은희
Mobility

Download : 정신사회최종.hwp( 47 )


Express
2
Locomotion
자신의 이름과 나이 정도만 기억하여 말할 수 있음.
wheelchair
함께 노는 놀이보다는 혼자 하는 놀이를 즐김
Social
상대방과 상호작용 하는 게 안 됨.

Bowel management
정확한 발음 구사 안 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도 하지 않으며, 비언어적인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함.

점수

5
독립적으로 욕조에 들어가고 나오는 것 가능

1

COMMENTS


Toilet
4
lower
레포트 > 의학계열

7
Communi
Social interaction

Toileting
부모님과 같이 씻음(아동에게 발 올리라고 하면 발 올림)

4
항목
2
과자를 주면 봉지를 뜯으려 함.
다. 심하지는 않지만 아동이 하고자 하는 활동을 막으면 물건을 던지는 행동을 한다. 이후 4세 때부터 치료받기 처음 해서 장애 등록을 위해 2006년에 진단을 받으러 백병원을 방문했다. 특이하게 선을 집착해서 공간에서 선을 찾아보는 경향이 있고, 기쁠 때는 손을 흔들어 표현한다. 현재 또래보다 언어 및 사회성에서 심한 발달지연이 있어 작업치료를 받게 된 아동이다. 출산 후 아동 및 가정環境은 2년에 한번 정도 이사를 하였고, 4세 6개월까지 보모가 돌보았다. TV로 만화보기를 좋아하며 캐릭터 인형을 좋아한다. 아동의 사회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부모님의 인터뷰를 통해 사회성숙도를 시행하였다. 규칙적으로 생활하지만 집안環境 상 늦게 자고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자다가 일어난다. 그리고 아동의 play skill을 알아보기 위해 skilled observation을 하였다. 밥은 잘 먹고 싫어하는 음식은 없으나 마늘, 고추, 김치, 커피 같은 자극이 강한 음식을 좋아한다. Functional gross motor skills, muscle tone, Transitional movement patterns, Functional fine motor skills, Posture, Visual-motor skills, Communication은 skilled observation을 하였다. 그 이후에는 어머니의 직장생활로 인하여 아버지가 양육하였다.
전체 7,79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ccx.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