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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과] 이태준의 단편1편읽고나서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적으시오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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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6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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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in Martin, 󰡔인간과 욕망󰡕, 예하, 1989.
최재원,「이태준 장편소설 연구-<사상의 월야>를 중심으로」, 원광대 석사학위논문, 1999.
민충환,「이태준 소설의 선본문제-<사상의 월야>를 중심으로」,『근대문학과 이태준󰡕, 깊은샘, 2000.


양진오, 「이태준 장편소설 분석」,󰡔서강어문󰡕10집, 1994.
(1) 작가 이태준의 소설 속의 인물들
최혜실, 「이태준 장편 소설에 나타난 애정의(定義) 삼각구도」,󰡔한국의 현대문학1-한국 근대 장편 소설 연구󰡕, 모음사, 1992.
1. 상허 이태준의 인물introduction
이상갑, 「<사상의 월야> 연구」,『이태준 문학 연구󰡕, 깊은샘, 1993.
6) 줄거리



1) 길잡이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3) 이태준은 아이러니 기법을 통해 사건을 비극적으로 구성하며 비장미를 창출하고 있다
Ⅰ. 서 론
(2)논문 및 잡지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읽고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각각적으시오00 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국문학과] 이태준의 단편1편읽고나서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적으시오00.



민충환, 󰡔이태준 소설의 이해󰡕, 백산출판사, 1992.
<참고문헌>
Ⅰ. 서 론

양진오,「이태준의 <사상의 월야>연구-응시와 직시의 시각 수준 관념을 중심으로」,서강대 석사학위논문,1992.
(1)단행본



3. 이태준의 창작기법
이태준의 단편1편읽고쓰기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적으시오00.
오경은,「이태준 연구-자전적 소설 <사상의 월야>를 중심으로」, 숭실대 석사학위논문, 1992.
1) 그의 소설들이 분위기 소설 혹은 서정성이 뛰어난 것이 주류이다. 더구나 카프의 해체이후 1930년대의 문단에 「구인회」의 결성을 통해 순수문학을 제창했고, 「문장」의 출현과 함께 주간, 편집인으로 활동하며 한때는 문단의 헤게모니를 쥐고 있었던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시기에 이태준의 작품활동은 양적인 면에서나 지적인 면에서나 당대의 어느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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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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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충환, 『이태준 연구󰡕, 깊은샘, 1988.


5) 구성

(3)학위논문
이태준의 단편 중 1편을 골라읽고나서 작품의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각각적으시오00

(1) 나
Brooks P, 󰡔Reading for the plot󰡕, NY: Vintage Books, 1984.

(2) 황수건
(2) 황수건이라는 인물의 됨됨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달 밤
다. 그것은 歷史(역사)와 현실을 정면에서 다루기보다는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거나 창작의 형식과 기교적인 면에 주력하는 것이었다.



Ⅲ. 결 론

4) 등장인물
설명

4.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2)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사건과 인물을 선명하게 남기고 있다
민충환, 「이태준의 전기적 고찰」, 󰡔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 1993.

Ⅱ. 본 론
Fredric Jameson,『The Political Unconscious』,Cornell Univ.Press, 1981.


순서

문학사적의미, 이태준 단편, 이태준 ,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 작품의줄거리, 황수건 , 달 밤, 단편중1편골라읽고


2) 이해와 감상
3) the gist정리
위 資料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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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은 1930년대에 본격적인 소설로써 문학의 대중화를 이루어낸 당대 한국문단의 대표 작가이다. 즉, 그는 우리 고전문학의 다양한 이야기 방식을 수용하는 한편 당시 활발하게 이입되고 있던 러시아-프랑스문학 등을 통하여 나름대로 새로운 문학세계를 창조한 것으로 보인다. culture예술에 대한 탄압은 물론 민족말살정책으로 이어지는 그들의 압제 속에서 문학인들은 1930년대 우리 문학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그가 우리 문학사상 단편소설의 완성자라는 평가를 받게 된 것 역시 그의 이러한 문학적 環境(환경) 속에서 작가적 역량을 키워온 데서 가능하였음이 확인되는 것이다. 이태준은 남다른 가족사에 얽혀 여러 지역으로 떠돌았던 유랑 체험과 함께 당시 국내에 널리 유행했던 구전체의 이야기류와 외국문학에서 연원한 번안소설 등의 독서에서 깊은 influence(영향)을 받은 흔적을 강構� 지닌 작가이다. 그가 왕성하게 활동한 1930년대는 만주사변(1931년)에서 중일전쟁(1937년)을 거쳐 태평양전쟁(1941년)에 이르는, 계속 확대되는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인해 우리 민족이 온갖 수탈과 정치적 억압을 받았던 때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1930년대는 여러 가지 창작방법론이 등장하며 일제의 압제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우리의 현대문학사 중에서 가장 다양한 성과와 많은 주요문제들을 낳게 된다 특히 소설의 경우 순수소설, 농촌소설, 모더니즘 소설, 세태소설, 풍자소설, 歷史(역사)소설, 장편소설, 대중소설, 리얼리즘소설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며, 어느 시기보다 풍성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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