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야웨의 종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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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9 12: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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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에벧’은 다른 사람에게 속한 주인의 재산을 나타내는 말로 쓰이며, 이스라엘의 종은 다른 극동국가들과는 달리 보호받을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었다. , 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야웨의 종에 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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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A. 문제의 제기
B. 연구 범위
Ⅱ. 이사야의 history(역사) 적 배경
A. 이사야의 인물 이해
B. 시대적 배경
Ⅲ. 저자 문제
A. 비평적 입장
B. 전통적 입장
Ⅳ. 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야웨의 종 연구
A. 종의 의미
B. 야웨의 종에 대한 견해
C. 야웨 종의 노래
Ⅴ. 결 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한 저자가 예언체를 선포해 나감에 있어 그 예언 사상에 다양성을 띄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사상 표현의 점진적 형태를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고는 제시한 증거들을 기초로하여 이사야의 단일저작을 전제로하고 이사야40-55장에 나타난 야웨 종의 독특하고 중요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한다.
Ⅳ. 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야웨의 종 연구
A. 종의 의미
1. 일반적 종의 의미
히브리어로 종의 의미를 가진 ‘에벧’은 ‘일하다’, ‘봉사하다’등의 의미를 가진 동사‘아바드’에서 온 명사형으로 본래의 의미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그 반대말이 ‘일을 하지 않다’, ‘게으르다’의 뜻이 아니라 ‘주인’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아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격적인 관계성을 나타내는 말로 이해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비평적 입장의 학자들이 주장하는 이사야서의 분리설이 아니라, 이사야의 단일 저작이며 비평적인 입견해들을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평가하여 반증한 후에, 야웨의 종의 노래를 중심으로 하여 그 석의적 의미와 종의 정체에 대해 다루고, 특별히 고난받는 야웨의 종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이라는 전통적 입장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 나가려 한다. ‘에벧’은 왕궁에서 왕을 섬기는 자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이미 사울왕 때 존재하고 있었으며(삼상21:7 등), 다윗왕 때는 전쟁시 징집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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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40-55장에 나타난 야웨의 종에 대한 연구
설명
다.
비평적 입장의 학자들이 주장하는 이사야서의 분리설이 아니라, 이사야의 단일 저작이며 비평적인 입견해들을 복음주의적 입장에서 평가하여 반증한 후에, 야웨의 종의 노래를 중심으로 하여 그 석의적 의미와 종의 정체에 대해 다루고, 특별히 고난받는 야웨의 종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언한 것이라는 전통적 입장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 나가려 한다.